안녕하세요, :)
인간개조프로젝트, 데브(Dev)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최저가' 를 지양해야하는 이유 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렸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07.13 - ['타이탄되기' 편/사업가 되기] - 사업노트 #7. 가격을 '최저가' 로 파는 것을 지양하는 이유 (온라인쇼핑몰 노하우)
그렇다면, '최저가' 를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까?
사실, '가격이 깡패다.' 라는 말이있습니다.
그만큼 가격은 구매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면서도 민감한 요소입니다.
그럼에도 '최저가' 를 하지않고, 마켓이나 스토어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고심하고, 테스트를 해보고..
반복적인 실험을 통해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① 시장조사를 통해 자신이 파는 상품의 '최저가' 를 파악합니다.
② 최저가로 파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봅니다.
③ 나와 다른 부분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야할지 고민을 합니다.
중요한 점은 ③ 이고,
③ 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어떻게' 입니다.
여기에서 대부분 이런 반응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어떻게?'
'어쩌라고.,, '
'가격을 어떻게 이겨.. 고민할 필요도 없다.'
근데, 그것 아시나요?
'최저가' 상품을 누군가는 최저가보다 20%올려서 파는데
리뷰평이 좋은 온라인쇼핑몰도 있다는 것을.
우리는 그런 쇼핑몰을 벤치마킹해야합니다.
다시 루틴대로 진행합니다.
① 시장조사를 통해 자신이 파는 상품의 '최저가' 보다 비싸게 파는데 잘 파는 쇼핑몰을 찾는다.
② 그 쇼핑몰의 상세페이지를 본다.
③ 나와 다른 부분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채워야할지 고민을 합니다.
여기에서 베스트한 방법 은 (중요!)
'최저가' 로 팔고 있는 쇼핑몰의 상세페이지와
'최저가' 보다 비싸게 파는 데 잘 파는 쇼핑몰의 상세페이지를
세세하게 비교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두 쇼핑몰의 리뷰를 모두 확인하고,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소해주고, 개선해주었는지를 찾아야합니다.
또한, 고객이 아직 불편해하거나, 만족하지않은 부분을 찾아야합니다.
이 부분들을 모두 고려해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거나, 보완을 하면됩니다.
(위의 쇼핑몰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그대로 복제하면 절대 안되십니다.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세페이지를 벤치마킹은 하되,
자신만의 상세페이지화를 시켜야합니다.
주로 고객님이 불편해했던 부분들을
어떻게 이 상품을 통해서 개선하거나, 불편을 없애주었는지에 대한
중심으로 써내려가면, '고객입장' 으로 작성된 상세페이지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고, 믿음을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구매할 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가격' 을 뛰어넘어,
고객님께 '믿음' 을 드리는 것.
그것이 상품판매의 '시작' 이라고 생각합니다.
믿음이 없다면, 최저가 일지라도,
"주문했는데, 늦게오면 어떻하나.."
"주문했는데, 불량이 오면 어떻하나.."
"반품접수하려고하는데, 판매자가 연락이 없으면 어떻하나.."
"최대한 빨리 교환받고 싶은데, 일주일 넘게 걸리면 어떻하나.."
위와 같은 불안요소를 고객님께서 늘 가지고 있기에
믿음을 준다면, 고객님께 안심을 시켜드린다면,
'최저가' 가 아니더라도,
고객님은 믿고, 구매할 의사가 있는 것입니다.
데브 또한 최근에 노트북을 구매하면서,
최저가보다는 약간 높은 가격으로 구매를 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구매 후 A/S 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나.' <<< 포인트
대부분 노트북은 A/S를 해주나,
판매자에 따라 A/S 차이가 있고, 전화톻화 한 번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믿음' = '정성이느껴지는(진정성)', '고객입장', '빠른응대'
온라인에서는 믿음을 다른 단어로 표현하면, 이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저가가 아닌 고객님께 합리적인 가격을 제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게 있습니다.
'가격은 고객은 결정하는 거지, 판매자가 결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몰랐었는데,
상품을 팔다보니, 어떤 의미인지 알았습니다.
이외에도 연관상품을 껴서 판다던가, 1+1 행사 한다던가, 보완상품을 껴서 판다던가 등
스킬적으로 여러방법이 있으나,
이 방법 또한 제가 말씀드린 잘 된 상세페이지를 벤치마킹하고,
자신만의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스킬이 어느정도 되지않는다면,
연관상품을 껴서 판다던가, 1+1 행사 한다던가, 보완상품을 껴서 판다던가 등을
해도 쉽지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수고많으셨습니다! 12시가 되어갑니다.
너무 졸려서 자야겠습니다~! ㅎㅎ
내일도 힘내보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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