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인간개조프로젝트, 데브(Dev) 입니다.
오늘 비가 정말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
문을 살짝 열고, 빗소리 ASMR 을 들으면서,
생각을 정리하며, 블로그를 써 내려갑니다.
오늘의 주제는
"사업노트 #7. "최저가" 로
판매하는 것을 지양하는 이유" 입니다.
처음 온라인셀러로 시작하는 대표님께서
가격측정에 대한 고민이 늘 많으실 것입니다.
저 또한 처음 시작할 때,
유입을 위해서, 노출을 위해서,
가격경쟁을 해야한다고
생각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격경쟁을 하면,
무조건 최저가로 팔야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장기적으로 온라인 사업을 하실거라면,
'최저가' 라는 단어는
머리속에서 지우셨으면 합니다.
'최저가' 를 머리 속에 지워야하는 이유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최저가' 는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이나,
리스크가 큰 운영방법이고, 적합하지않는 방법이다.
'최저가'
예를 들어, 한가지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내가 어떤 도매처에서 상품을 소싱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내 시장조사를 해보니,
동일상품 가격이 10,000원으로 가장 낮게 책정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최저가로 9,500원으로 상품등록을 하고,
상품을 팔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1~2일 뒤, 다른 곳에서 9,300원으로
최저가로 팔고 있었습니다.
그 상황에 순간 당황하며,
'이것이 가격경쟁이구나.' 라고 하고,
9,200원으로 가격을 내렸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가격경쟁..
보름이 지나니,
가격이 원가가격에 거의 근접해있습니다.
내 상품은 팔리지않고,
나보다 100원 내린 사람의 상품이
팔리는 것같고,
리뷰도 매일 올라오는 모습을 보면서
속상해합니다.
어쩔 수 없이 가격을 또 내렸지만,
역시나, 경쟁사에도 또 가격을 내렸습니다.
이제는 도매처받은 매입가격인데,
'이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나?' 라는 의구심과 함께
한쪽 모퉁이에 쌓여있는 사입한 재고를 보며, 씁쓸해합니다.
'도매처로부터 사기를 당하기쉽다..'
'온라인쇼핑몰하면 다 망한다더라..'
라고 누군가 얘기했던 말이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
지금 말씀드린 위 상황은
실제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상황 중 하나 입니다.
오로지 가격으로 우위를 점해서
온라인쇼핑몰로 사업을 덤비면,
자리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왜냐하면, '최저가' 는
개인(1인) 사업자가 할 수는 있으나,
결국, 10~20명 있는 기업체,
혹은 그 이상 되는 규모있는 큰 회사들에게
더 적합한 운영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최소 10~20명 되는 기업체의 경우는
해당 상품의 원가자체가 낮을 뿐만 아니라,
최저가를 해도 경쟁에 이길 수 있는 자금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가격만으로 승부를 보기에는
생각보다 쉽지않습니다.
② '최저가' 는 마진이 적다.
'최저가' 로 운영을 하면, 마진자체가 적습니다.
결국은 판매수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가야합니다.
판매수량을 늘리는 방법 중에
가장 노멀한 방법은 '광고' 하기 입니다.
'광고' 를 하면, 노출이 잘 되고,
그만큼의 유입이 발생되면,
그에 따른 판매가 증가합니다.
다만, '광고' 도 비용이 발생되는 부분이기떄문에
'최저가' 상품으로 광고 운영을 하는 경우,
마진 대비 광고비용이 더 많이 발생되어,
판매가 되고, 적자운영을 할 확률이 있습니다.
마진이 적다는 것은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폭이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광고비용도 많이 못쓰고,
상품 매입 및 운영에 대해 빠른 대응을 할 수 없습니다.
-
그 외에도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저가' 판매를 지양하는 이유가 몇가지 더 있습니다만,
가장 큰 2가지 정도로도
충분히 이해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결국,
사업은 이익이 남아야하고,
이익이 남기기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적정마진(최소마진)이
보장되도록 세팅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최저가' 와 같은 가격경쟁을
최소화하면서, 내 상품을 조금 더 팔 수 있을까?
에 대한 생각을 다음 시간에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막 시작한 대표님,
시작한지 얼마되지않은 대표님,
함께 힘내요 :)
본격적으로 온라인 사업에 뛰어든지
얼마되지않았지만,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있습니다.
고객님께 늘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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