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편/감사일기 (글쓰기)

새벽공부, 아침형인간의 감사일기 쓰는 법을 공개합니다.

데브(Dev) 2020. 4. 11. 22:32
반응형

새벽공부, 감사일기쓰는 방법

안녕하세요. :Daybreak입니다.

1. 금일은 새벽형인간, Mind-set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감사일기 쓰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주중에는 새벽 4시 30분 ~ 5시 사이에 일어나서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을 켜고, 공부방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방송에 응원의 메세지를 남겨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우리 차수경님, 최정연님, 최원장님, 김주아님, 커다란 솜사탕님, 미니꺼시니느님, 건이필름님, 해리대리님, youngk님, 마리암님, 빽엑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채팅은 안하시지만, 조용히 함께 공부하시는 우리 구독자/시청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제가 공부하는 순서를 말씀드리자면, 

먼저, 감사일기를 쓰고, 독서 및 독서노트 작성을 한 뒤, 머지막으로 경제공부를 합니다. 오늘은 제가 새벽공부 하는 활동 중에 가장 먼저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감사일기 쓰는 법에 대해서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하는 방법은 누구나 하실 수 있을 정도는 쉬운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부담없이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3. 먼저, 시자하기 전에 준비물이 있습니다. 

독서노트 준비물과 흡사합니다. 먼저, 집에 굴러다니는 볼펜 한 자루! 감사일기를 쓸 수 있는 노트나 다이어리면 충분합니다! 조금 더 보완을 하고자 하신다면, 노트나 다이어리에 날짜가 페이지별로 적혀 있다면, 더 좋습니다. 없어도 됩니다. 여러분께서 직접 날짜를 쓰면 되십니다.

자!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이제 감사일기를 쓰기만 하면 됩니다. 


4. 제가 쓰는 감사일기는 크게 3 Part 로 나뉩니다. 

과거 / 현재 / 미래로 말이죠!

1) 과거는 자신의 과거 중에 자랑스러웠거나 보람있는 일이여서 기억에 남는 일을 쓰시면 됩니다. 갑자기 자신의 과거를 회상해야하기때문에 기억이 전혀 나지않는다고 하신다면,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최근, 내가 어떤 활동을 통해서 나의 기분이 좋았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아주 작고, 소소한 것부터 하나씩 떠 올려보자구요. 예를 들어, 지하철에 노인분께 자리를 양보한 경험, 엄마아빠한테 밥을 사준 경험, 친구를 만나서 책을 선물해 준 경험, 자녀와 함께 재밌게 놀았던 경험, 회사에서 상사에게 칭찬받은 경험 등 이런 모든 경험들이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흠.. 데이브레이크는 이렇게 써볼께요. 

과거 - 새벽 4시 반에 일어나서 새벽공부방송을 진행했습니다. 전날 회식으로 인해 기상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지만, 일어나서 열심히 공부를 했습니다. 잠의 유혹에서 벗어나 공부를 했던 제 자신에게 감사드립니다. 

어떠세요? 이런 식으로 써보시는 거예요. 이렵지않죠? 자신의 삶을 크게 본다면, 내가 과거에 잘 한게 없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매일매일 우리가 잘하는 것도 충분히 많습니다. 생각보다

"나라는 사람 참 괜찮네~"

라고 느끼실 겁니다. 


2) 현재

현재는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과 자기계발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은 가족부터 친구 및 지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을 작성하는 이유는 현재의 나 자신이 있기까지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나 혼자가 아니기에 자신과 함께 인생을 해주시는 분들을 생각하며, 현재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을 꼭 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말씀드릴께요.

현재 -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 : 부모님

며칠 전, 몸살로 아팠던 나를 챙겨주신다고, 직접 집까지 오셔서 먹을 것을 직접 싸들고 오신 우리 엄마, 아빠. 항상 나를 챙겨주시고, 걱정해주시는 우리 부모님을 사랑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어렵지않죠? 저의 경우, 우리 부모님에 대해서 많이 썼더라구요.

다음은 자기계발! 

자기계발은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자기계발에 대해서 작성해줍니다. 자기계발을 작성하는 부분은 자신에게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현재 진행여부에 대해서 피드백을 가지는 시간입니다. 여러분들께서 공부하고 계시는 게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점검을 하시면 되시구요. 만약 내가 지금 딱히 자기계발을 하는게 없다면, 아주 작은 것부터  하나씩 자기계발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이제 미래로 가볼까요?


3) 미래

미래는 미래의 나의 최종 모습에 대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가능하시다면, 먼 미래와 가까운 미래를 나눠서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먼 미래의 나의 모습이 있으려면, 우선 가까운 나의 모습을 그려야하기 때문입니다. 먼 미래의 나의 모습 (즉, 내 인생의 최종목표)에 대해 작성을 해줍니다. 

데이브레이크의 예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나의 최종 미래 모습

1. 직업 : 사업가, 투자자, 강사, 작가, 유튜버 등

2. 유복하고, 행복이 끊이질 않는 가족, 좋아하는 일을 하며, 주도하는 삶, 남을 도우면서 사는 보람있는 삶, 겸손한 사람되기 등

나의 가까운 미래 모습

1. 유튜브를 꾸준히 해서 금년 안으로 구독자 1,000분과 함께 소통하기

2. 쇼핑몰을 꾸준히 운영해서 우리 상품을 구매하고, 좋은 리뷰를 읽는 것

3. 화목한 가정을 위해서 내가 먼저 솔선수범하고, 바르고, 이쁜 말 쓰기

이런 식으로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는 겁니다.

데이브레이크의 경우, 미래에 대한 부분을 과거, 현재보다 길게 쓰는 편이며, 가까운 나의 모습은 최대한 구체화하여 작성합니다. 그리고, 실행하려고 노력합니다. 좋은 결과를 여러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습니다.


5. 감사일기 쓰는 법 총 정리

과거는 자신의 과거 중 자랑스럽거나, 기분 좋았던 기억을

현재는 감사함을 느끼는 대상과 자기계발 점검을 

미래는 나의 최종목표와 가까운 나의 미래모습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감사일기를 쓰는 핵심은요. 바로 감사일기의 주체가 바로 자기자신이라는 것입니다. 현재의 자신을 바라보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서 변화를 주는데 감사일기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제가 하는 이 방법이 100% 정답은 아닙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저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감사일기 쓰는 법을 만드시는 게 베스트 중에 베스트라는 것을 잊지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럼 감사일기 쓰는 방법은 여기까지! 그럼 고민하지말고, 일단 써보기! JUST DO IT! 

 

https://youtu.be/_V5Mi70DcS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