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편/자기계발

새벽공부, 쉽고 간단한 독서노트 쓰는 법 / 독서루틴, 북노트 쓰는법 / 독서기록, 필사노트 쓰는법

데브(Dev) 2020. 4. 18. 21:07
반응형

 

Daybreak, 인간개조프로젝트

 

안녕하세요, 인간개조프로젝트 Daybreak입니다. 

오늘은 새벽형인간 Mind-set시간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새벽공부, 독서의 날개를 다는 독서노트 쓰는 방법을 공유드리고자합니다.

Daybreak는 가장 먼저하는 공부는 바로 감사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 쪽씩 제 자신의 과거의 성공체험과 현재의 자기계발과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일기가 끝나면, 오늘의 주제인 독서노트를 쓰는데요.

 

제가 처음부터 독서노트를 쓴 것은 아니였습니다.

 

처음에는 독서만 했습니다. 특히, 출근 전 독서시간이 1시간 정도로 한정적이다보니, 짧은 시간에 많은 책을 읽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저의 경우, 2~3권의 책을 나눠서 읽는 것이 오히려 저에게는 더 적합하였습니다. 그래서 1시간동안, 시간을 분배하여 3권의 책을 읽습니다. 솔직히 책의 주제가 각각 다르다보니, 상대적으로 덜 지겹고, 짧은 시간에 3권의 책을 읽어야한다는 점에서 더욱 집중했습니다. 


"독서노트를 쓰게 된 한 가지 사건!!"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제가 읽고 있던 책이 너무 재밌어서 친구에서 신나는 마음으로 이야기를 하려고 하니깐, 기억이 잘 나지 않았습니다. 결국, 책 제목을 말하고, 자연스럽게 줄거리나 감명받았던 부분에 대해서 스토리를 풀어나가야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주제로 넘어갔던 당황한 경험이 있습니다. 

Daybreak는 느꼈습니다. 그동안 책을 읽은게 아니고, 앉아만 있었다는 것을요.

그 후, 저는 같은 상황을 만들지말자는 목표와 함께 독서노트를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독서의 날개를 다는 독서노트 쓰는 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준비물이 있습니다.

 

1) 집에 굴러다니는 볼펜 한 자루, 2) 책상서랍에 하나쯤은 있는 형광펜, 3) 이면지나 공책 또는 쓰다남은 다이어리, 4) 책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편하게 책을 읽습니다. 내가 읽고 있는 문장과 단어가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믿으면서 책을 읽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자신의 마음에 쏙 드리는 문장을 찾게 됩니다. 그 땐, 형광펜으로 표시를 해줍니다. 형광펜으로 표시한 부분을 독서노트에 작성을 합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독서노트에 좋은 문장을 한 줄 한 줄 써내려 갑니다. 그럼 어느 새 한 페이지를 꽉 채우게 됩니다. 

너무 쉽죠?  


그 다음에 꼭 하셔야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독서노트 리뷰" 입니다.

 

우리가 노트에 쓰기만 하면, 쓰는 행위에만 머물 수 있습니다. 물론, 쓰면서도 머리 속에 잘 들어오지만요. 시간이 지나면서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 내용들이 하나씩 증발되기 시작하잖아요. 그래서 휴식시간이나 잠 자기전에 독서노트를 다시 봐주시면, 이제 막 나에게 영양분이 된 지식이 도망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Daybreak가 독서노트를 쓰게 된 계기와 누구나 쉽고, 단순하게 독서노트 쓰는 법에 대해서 공유드렸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서 4단계로 말씀드리면,

 

1) 책을 읽는다.

2) 형광펜으로 표시한다.

3)  독서노트를 작성한다.

4) 리뷰한다. 


만약, 나의 소중한 책에 필기구로 표시하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다면, 표시는 하지마시되, 바로 독서노트에 작성하시면 되겠죠? 

Daybreak는 주중 새벽 4시 30분 ~ 5시에 기상하여 아침 7시까지 새벽공부 실시간 방송을 진행합니다. 새벽에 시작한 공부는 어느 새 동틀녘을 지나서 아침이 됩니다.

오로지! 나만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 그리고, 새롭게 시작하는 하루! 함께 하실래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