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 편/자기계발

아침형인간의 새벽기상, 나를 바꿔주는 100일의 시간

데브(Dev) 2020. 10. 29. 22:3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간개조프로젝트, 데이브레이크입니다.

 

오늘은 특별한 주제이기보다는 새벽 기상에 대해서 얘기를 편하게 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우리 구독자(유튜브, 블로그), 인친(인스타 친구) 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지려고 합니다. 

우리 채널에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그것은 바로 

"몇 시에 주무시나요?"

아물도 제가 새벽 4시 30분에서 5시 사이에 계속 일어나다 보니, 많은 분들께서 데이브레이크는 도대체 몇 시에 자는 게 궁금하셨나 봅니다. 데이브레이크는 밤 11시~12시 사이에 잠을 잡니다. 실질적으로 자는 시간은 최소 4시간에서 최대 6시간 수준인데요. 가능하면, 6시간을 꼭 자려고 노력하다 보니, 10시부터 잠을 잘 준비해서 11시에 잠을 자려고 합니다.

아침형 인간 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지, 1년 6개월이 되어갑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은 단기적으로 자신의 의지대로 일찍 일어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어느 정도 습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순간, 마음이 해이해져서 바로 늦게 일어날 때도 있었습니다. 장기적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지속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도전하시거나, 습관으로 체득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매일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습관을 만들기 위해 어느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까요?"
라고 궁금하실 수 있는데요.

습관을 체득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찾아본 결과, 연구나 리서치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어떤 리서치에서는 20일 정도를 어떤 리서치에서는 66일 정도를, 어떤 기관에서는 10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데이브레이크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습관으로 체득되기 초기단계 2주, 약 15일 정도면 습관으로 형성이 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습관이라는 이름을 가진 씨앗이 (습관 = 씨앗) 이제 막 핀 아주 작은 새싹이 되었다고 하면, 이해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새싹의 단점은 물을 하루라도 주지 않으면, 죽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물을 매일 줘야 하고, 때로는 한 번만 주는 게 아니라, 수시로 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너무 가냘프고, 연약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물'을 '의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의지가 약하면, 습관을 형성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계속 의지를 가지고, 습관을 만드려고 노력을 해야 습관이 체득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습관이 체득되는데, 최소 100일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의지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브레이크의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초기에 습관 형성은 15일 정도면 가능하나, 이 습관을 체득화하는 단계는 최소 100일의 시간이 걸린다고 제 나름대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전제사항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의지가 계속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새벽 기상을 통해 한 가지 배웠습니다. 
내가 무언가 우수한 성과를 내려고 하거나, 좋은 습관을 만드려고 한다면, 최소 100일은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을 말입니다. 때로는 외부환경 때문에 또는 나의 게으름과 나태함때문에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를 받곤 합니다. 

 

그럴 때일수록 이렇게 생각해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또 왔구나.. 너라는 녀석. 잠시 왔으니, 잠시 쉬었다 가라~"라고 말입니다. 

데이브레이크는 '너라는 녀석'이라고 했지만, 부정적인 감정에 특정 이름을 지어주고, 그 감정을 이름으로 인식하고, 대응하면, 자신을 부정적으로 만들지 않고, 그 영향력이 적어진다는 것을 책에 읽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에 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어떠세요?"

그 이름을 불렀다는 것만으로도
현재의 부정적인 감정을 인지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시간과 여유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중에 좋지 않은 상황과 자신의 내면의 불안과 두려움이 나를 방해하더라도 상처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잠시 왔다가 간다고 생각한다면, 혼돈스러웠던 마음도 어느새 평온을 찾고, 잔잔한 물결처럼 되어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해볼게요.

 

오늘의 시간이 좋으셨다면, 앞으로 소통 중심의 영상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나름 카운슬러 역할도 잘합니다.ㅎㅎ 전문가는 아니지만요.ㅎㅎ
과거에 군대 있을 때도 남들은 이런 직책도 있었나 하는 카운슬러병이었습니다. 
영상에서는 말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 일상생활에서는 지인들, 사람들의 말을 듣는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 중에 한 명입니다. 그리고, 그분들에게 가능하면 좋은 조언과 때로는 뼈 있는 조언을 해드리곤 합니다. 그래서 욕도 많이 먹습니다.ㅎ

오늘의 시간이 좋으셨다면, 공감과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최근, 유튜브 채널에 20대 인생조언 콘텐츠를 별도로 만들었습니다. 20대 분들 중에 고민이 있으시다면, 저에게 메일을 주시면,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좋은 조언이 될 수 있도록 영상으로 만들어 공유드리겠습니다. 진학, 취업, 사회생활, 사랑 등 저의 경험으로 도움이 될만한 노하우나 생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소중한 시간을 내시어 우리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데이브레이크는 오늘도 당신을 응원하겠습니다!

 

우린 잘 될 거야! 

 

https://youtu.be/Vv_E0-3Qluc

클릭하시면, 유튜브로 데이브레이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뵈요~ ㅅ.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