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19. 쇼핑몰 창업, 광고를 꼭 해야하나요? 에 대한 내 생각

데브(Dev) 2023. 8. 22. 16:57
반응형

안녕하세요 :) 
인간개조프로젝트, 데브(DEV) 입니다.

 


오늘은 18번째, 쇼핑몰 창업 강의,

광고를 꼭 해야하나요? 에 대한 주제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작게 사업을 시작하는 대표님들께서는

'광고' 에 대한 믿음이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광고' 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광고' 는 '피같이 번 돈을 빨아먹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광고' 에 대한 효과가 들쭉날쭉이기 때문입니다.

 

데브도 온라인 쇼핑몰을 하면서,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느 날은 광고가 잘 먹히다가 (효율이 높다.)

어느 날은 광고가 전혀 먹히지않습니다. (효율이 낮다.)

(기준 : 동일한 상품 또는 동일한 인스타 피드)

효율이 '높다', '낮다' 의 기준이 쇼핑몰은 운영하는 대표님들마다 다르지만,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효율이 높다' = ROAS  700 ~ 1,000% 수준,

'효율이 낮다' = ROAS 100 ~300% 수준, 

 

내가 준비하는 모든 상품이 효율이 높으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않은 상품들이 더 많습니다. 

 

'광고' 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는,

광고의 효율이 낮거나, 전환율이 낮아서,

상품이익 대비 광고비의 비중이 더 많이 차지하고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참 쉽지않습니다.

데브의 경우도 '광고' 의 성과가 좋지못할경우, 

이유를 찾으려고 해도, 명확한 문제를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쉽지않은 광고..

그런데!! 

 

 

어느 날, 새벽시장에 상품을 싣고, 돌아오면서,

무수히 많은 간판들을 보았습니다.

 

여러 간판을 그냥 무심히 보다가.. 

하나를 깨달았습니다.

 

'아.. 간판.. 광고하는거였지..'

'오프라인 점포들은 간판으로 광고를 하는데, 그냥 아무생각없이 지나쳤던 거였네'

'간판 제작 비용, 간판 관리비용(전기세 및 유지보수 비용).. 지속적으로 비용이 지출되네.'

'작은 오프라인 점포도 간판으로 홍보를 하는데..

온라인쇼핑몰 운영하는데, 광고를 안하는 거는 사업에 대해 의지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로 보이겠다.'

 

간판을 보며, 온라인쇼핑몰을 한다면, 광고를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동네에 있는 간판을 한 번 보세요.

편의점의 경우, 365일 매일 불이 켜져있습니다.

매일 켜져있는 편의점 간판,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일상을 보냅니다.

그외에 다른 점포의 경우,
영업종료시간 또는 쉬는날을 제외하고는 간판이 상시로 켜져있습니다.

 

'광고' 의 측면을 보았을 때,

오프라인의 '간판' 은 온라인쇼핑몰의 '노출' 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 를 통해서 효율과 전환을 따지기 전에,

우리 쇼핑몰의 잠재고객에게

'우리 쇼핑몰 여기 있어요. 우리는 OOO을 팔고 있어요.' 라고 알리는 것이죠.

 

이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안다면, 

온라인쇼핑몰은 광고를 꼭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온라인쇼핑몰은 오프라인 점포처럼 정해진 상권이 없습니다.

'상권' 은 매우 중요합니다.

 

상권에는 여러 요소가 있습니다.

'가구수, 인구수(연령층), 아파트단지인지, 주택단지인지, 경쟁사 등' 말이죠.

그래서, 상권 맞춤형으로 오프라인 점포 컨셉을 기획해야 

상권에 적합한 점포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몰은 '상권' 이 없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쇼핑몰을 하기 전에 '컨셉', '핵심타깃층', '포지셔닝' 

여러 요소를 모두 준비하고, 시작을 해야합니다.

 

'나만의 상권' 을 만든다고 해야할까요?

'세계관 구축' 이라고 해야할까요? 

 

어찌보면, 오프라인 점포만큼, 준비할게 많고,
준비단계에서 더 많은 비용이 들수도 있는게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생각하는 요즘입니다.

 

지금 사업 만 2년차로, 경험을 통해서 이런 부분들이 필요하고,

왜 광고를 해야하는지를 직접 느낍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점포만큼, 자금도 많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요즘입니다.

 

온라인쇼핑몰,
쉽지않습니다. 

 

그럼에도,
고객님과의 소통,

우리 상품으로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

만족한 고객님의 리뷰를 볼 때마다,

 

힘이 납니다. :)

 

 

오늘은 광고를 꼭 해야하나요? 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저는 "YES!!" 입니다!! 

오늘도 저의 쇼핑몰은 열심히 많은 분들께 우리쇼핑몰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족합니다.

"오~ 이런 쇼핑몰도 있었네~"

 

그 다음 단계 (쇼핑몰 클릭, 상품 찜, 장바구니 담기, 구매 등) 는 

광고가 하는 게 아니라, 또 다른 부분에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 단계, 다음 시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반응형